티스토리 뷰

 

 

 

 

 

 




   태국이해-태국여성과 결혼시 신부댁에게 드리는 지참금 "신솟(Sin Sod)"






태국여성에 관심이 있는 한국 남성들이 적지 않다. 젊은 20~30대는 태국여행후 배우자로 태국여성을 고려하기도 한다. 40,50대의 남성들도 태국여성을 배우자로 생각하기도 한다. 이들이 밝히는 태국여성의 매력은 "건강한 웃음,밝은 미소, 아름다운 얼굴과 몸매, 한국남성을 선호하는 태국여성의 특성"  등이 있다. 그러나, 결혼을 고려할 때 생각치도 않은 복병을 만나게 된다. 그것은 흔히 말하는 결혼지참금이다. 이 것을 태국어로 신솟(Sin Sod)이라 부르는데, 결혼시 신랑이 신부집안에 제공하는 돈을 말한다. 일부는 이것을 신부 지참금이라 부르는데, 신부가 아닌 신랑이 준비하는 금액이므로 어울리지 않는 표현이다. 오히려 신랑지참금이 맞는 표현이다. 


미국,유럽등의 태국관련 영어사이트에 보면 이 결혼 지참금관련 이야기들이 넘친다. 아무래도 태국여성들이 그들보다 훨씬 잘사는 미국,유럽사람과 결혼하므로 그들의(태국의)방식대로 엄청난 금액을 지참금으로 요구하는 사례들이 많기 때문이다. 미국,유럽 결혼관련 정보 사이트에는 지참금관련 다양한 정보들이 서로 공유되는데 대부분 " 신솟이 뭐야? 꼭 주어야 해? " " 아니 우리들중 누가 많은 돈을 저축하고 있나? 대부분 월급받아 세금내고, 연금부으면 빠듯한데 말야 " , "태국여자들은 파랑을 무슨 지들 ATM인줄 아나 ?  후진국이 괜히 후진국이 아니지 ". " 태국여성들은 파랑만 보면 돈많은 줄 아네" " 아니 애네들은 결혼하는데 무슨 돈을 그렇게 요구해? "하는 식으로 신솟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일부는 "돈주고 사는 것이네, 그러면 내가 태국 여자를 물건 취급해도 되는거야 ? "하고 신솟에 대해 조롱하기도 한다.  


어느 정보 사이트에는 " “Huge Dowry Demanded After Short Relationship With Thai Woman(태국여성과 짧은 만남 후 거액의 지참금 요구)”으로 글이 올라왔는데 내용은 42세된 나이든 여성과 온라인에서 만나 한달 데이트후 여성이 결혼조건으로 신솟 50만밧을 요구했다는 것이다.  



신솟(Sin Sod)의 정의는 무엇일까?

신솟의 정의는 "결혼식에서 태국여성 집안에 신랑이 지불하는 돈"이다.


태국사는 외국인들, 태국인과 결혼한 외국인들중 적지 않은 이들이 이 신솟(Sin Sod)에 대해 잘 모른다. 상당수 오해하고 있다. 주된 이유중 하나는 태국여성들이 이 신솟에 대해 정확한 개념을 모르거나, 아니면 외국인 남자친구나 남편에게 신솟에 대해 정확히 설명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단지 "너가 나와 결혼하려면 부모에게 일정금액을 내야 해, 모든 태국인들이 다 그렇게 해" 정도로 설명하니 오해가 쌓이는 것이다.


태국 여성과 결혼시에는 신솟의 의미를 알고 대처하는 것이 좋다. 물론, 경제적 여건상 신솟을 지불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경우 신부에게 이해시키고, 나중에 여유가 있을 경우 지불해도 좋다. 신솟의 금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신부집안의 재력,명성, 신부의 학력,외모등등이 신솟으로 얼마낼지 결정한다.


이제 신솟(Sin Sod)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읽고, 비교적 정확히 설명하고자 한다. 태국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한국인이 절대적인 설명을 한다는 것 자체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태국 결혼문화를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




신솟(Sin Sod)에 대한 오해



신솟은 지참금(dowry)이 아니다. 지참금과 비슷한 성격이 있을 뿐이다. 이유는 태국여성을 돈으로 사거나 아니면 가족에게 접근에 돈을 지불하고 신부를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남성과 여성은 평등하다는 인간의 기본적인 관점을 고려한다면 여성을 구입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다. 당신의 딸을 누가 돈 내고 구입하겠다고 하면 동의할 것인가? 따라서 태국문화로 접근하는 것이 옳은 사고이다. 그리고 돈내고 구입했으므로 신부를 마구 부릴 것인가?



신솟은 무엇인가?


신솟으로 돈을 지불하는 이유로는 다음 세가지가 있다.



1. 딸의 봉양이 끝나는 것에 대한 대비책


 태국은 전통적으로 결혼하지 않은 큰 딸이 결혼전까지는 부모를 봉양한다. 그러므로 신솟은 어떤 관점에서 볼 때, 부모의 수입을 대신한다. 태국에서 보통여성들은 매달 그들 수입 일부분을 부모에게 보내는 것은 일상화된 일이다. 노후생활에서 자녀가 보내주는 돈은 부모에게 큰 힘이 된다. 보통 여성들이 부모에게 돈을 보내는 것이 관례화된 배경에는 자식이 부모를 봉양하는 농경사회문화와 충효(忠孝)를 강조하는 불교의 영향이 크다. 결혼 후, 태국여성들이 부모에게 보내는 돈은 일반적으로 중지(中止)된다. 태국은 마땅한 연금제도가 없고, 저축을 생활화하지 않는 문화로인해 부모들에게 신솟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부모에게 드리는 "마지막 부모생활비"의 성격이 크다.  


반면에 미국,영국,호주에서 유학생활에서 만난 태국여성과 결혼한 한국 남성들은 이 신솟을 신부측으로부터 요구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유가 무엇일까? 일단 부모가 돈이 많기 때문이다. 부유한 집안의 경우 신랑에게 신솟을 요구하지 않는다. 신솟은 일반적으로 농촌에서 성행하므로 도시의 신부와 결혼시에는 부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신솟에 대한 젊은이들의 관념도 바뀌어 과거대비 지참금에 대한 의무가 약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신부 부모가 농촌에서 거주한다면 신부가 신랑에게 신솟을 요구하는 것은 일반적이다.



2. 미래의 불행한 시기에 대한 보험성격


 

여성이 일단 결혼하면 자녀를 갖는다. 태국사회구조상 자녀를 갖는 여성이 괜찮은 남성을 찾는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남자가 부족한 태국사회에서, 어느 괜찮은 남성이 자녀딸린 여성을 원하겠는가?  그러므로, 한 가정에서 이혼 또는 별거는 여성에게 시련이 된다. 태국은 열대국가의 특성상  결혼후 신랑이 도망가는 사례가 많다.  신솟은 신랑이 신부와 헤어지고 난 후 아내나 자녀들에게 재정적 지원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한 일종의 보험성격이 있다. 태국사회에서는 여성이 이혼시 미국,유럽,일본, 한국에서와 동일하게  부부가 같인 일군 재산의 반을 가져갈 수가 없다.


만약, 여성이 혼자 부모와 함께 생활을 영위한다면 신솟은 가정을 꾸려나갈 종잣돈내지 보험 역할을 한다. 또는  신솟으로 받은 돈으로 구입한 땅을 일구어 가정을 지탱할 수 있다. 태국사회에서는 여성이 나이를 먹을 수록 좋은 월급은 고사하고 일하기 편한 직장을 구하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여성은 미래에 혼자 살 것으로 고려해 힘든시기를 고려 불가피하게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딸에게 교육등에 투자한 금액,수고에 대한 댓가로 지불한 성격


가난한 가정의 경우, 신솟은 그들의 딸에게 투자한 돈에 대한 지불이다. 많은 가정들은 딸을 교육시키기위해 땅, 가축을 팔고, 돈을 빌린다. 부모들 상당수는 그들의 자녀가 대학다니는 동안 학비,생활비를 지원한다. 신솟은 딸을 가진 가정에게 딸에게 투자한 것에 대해 지불하는 성격이다.  신솟의 액수는 부모가 딸을 위해 얼마나 많은 희생을 치렀는가로 결정한다. 일부 학자들은 신솟을 모유(Mother's Milk- 부모의 희생 또는 양육을 의미)에 대한 지불성격으로 언급하기도 한다. 따라서, 딸에게 교육등으로 투자를 그다지 많이 하지 않았다면 신솟의 금액은 줄어드는 것이 보통이다.




신솟의 액수를 결정하는 주된 요인들


나이는 신솟에 관한한 지속적이고 공포스러운 문제이다. 태국의 국제적 수퍼스타로 유명한 타타영(Tata Young)은 거의 40세가 다되어 태국의 복싱브랜드로 유명한 페어택스(FairTex) 오너의 아들과 결혼했다.  그 때 그녀는 신솟으로 1억바트(약 한화33억)을 요구했다.  그러나, 가난한 농촌출신으로 40세정도의 여성이 결혼할 경우에는 20만밧 이상의 신솟을 요구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만약 아이까지 있는 여성이라면 금액은 10만밧이하로 내려갈 수도 있다. 그러나, 태국여성에 흠뻑 빠진 유럽인들중 일부는 종종 태국여성이 신솟으로 달라는 대로 다주기도 한다. 그렇다보니 태국인이 아닌 파랑이라 불리우는 유럽인과 결혼시에는 일단 불러놓고 시작하는 태국여성들이 적지 않다. '안되면 말구'식이다. 이 것은 아시아의 한국,일본,타이완,중국 남성들과 결혼할 계획이 있는 태국여성들에게도  흔히 볼 수 있다. '일단 불러놓고 보자' 가 이들의 주된 전략(?)이다.  


신솟은 일단 여성의 지위,능력, 가족의 부,가문, 여성의 학력,외모,몸매에 의해 결정된다. 물론, 남성의 부,지위,능력이 신솟의 액수를 결정하는 판단기준인 것도 사실이다.




 


 -결혼식의 신솟 모습,일반적으로 현금을 준비한다. 태국인은 금을 선호하므로 현금과 금을 같이 내기도 한다. 마을의 유명 재력가들은 내가  신랑으로부터 이렇게 많은 돈을 받았다고 하객들에게 보여주기도 한다. 신랑집안도 튼튼하다는 것을 자랑하는 방법이다. 동네에서는 며칠동안 신부집안이 신솟으로 받은 엄청난 돈과 보석이 화제의 주소재가 되기도 한다.






신솟은 누가 지불하는가?



결혼을 고려하는 태국여성들은 누구나 신솟을 받기를 기대한다. 금액은 양가가 만나 합의해서 결정된다. 그러나 외국인들은 부득이하게 신랑이 신부에게 "댁의 부모는 신솟으로 얼마를 받기 원하는가? " 물은후 자신의 능력 범위안에서 지불한다.  




신솟은 누가 지불하지 않는가?



현대사회에서는 많은 가정이 신솟을 기대하지 않는다. 많은 신부들이 신랑에게 그들의 가족은 신솟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결혼식 치루지 않고 신랑신부가 그냥 동거하면서 사는 것이 아니라면 신솟은 피할 수가 없다. 결혼식에서 신솟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하객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주된 관심사는 신랑신부 집안의 부와 명성, 결혼식 규모이다. 태국은 허세문화(일본어로 가오(かお[顔)가 시퍼렇게 살아 있는 국가중 하나이다. 친척,마을 사람들은  신랑이 신솟으로 얼마를 냈는지 반드시 확인하므로 신솟을 신부 부모에게 드리지 못했다면 부모 체면을 망가뜨리는 일이 될 수 있다. 마을에서는 두고두고 " 그 딸아이는 거지한테 시집갔데 " 그집 신랑은 근본도 모르는 떼놈이라네 "하고 마을 사람들이 두고두고 욕할 가능성이 높다.





 


 -신솟을 받은 신부부모들, 신부 부모의 표정을 읽는 것은 재밌다. 무엇인가 흡족하지 않다는 감정이  얼굴에 역력한다.






신솟의 액수는 무엇이 결정하는가?



신솟의 액수는 일반적으로 다음 여섯가지가 결정한다.


1. 가문


2.교육


3.과거혼인여부(이혼경력이 있는지)


4.딸린식구들


5.직업


6. 나이



1. 만약 신부가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다면 부담가질 필요는 없다. 부모가 돈이 많으므로 보통 요구하지 않는다. 그러나, 종종 결혼식에서는 보여주기식으로 신솟이 제공되기도 한다. 결혼식 이후 신부 부모는 돌려준다.



2.만약 신부가 대학교육 또는 그이상의 교육을 받았다면 최소 30만밧 이상을 요구한다. 이 것은 높은 액수가 아니다. 최소한의 액수이다.만약 신부가 고등학교 교육정도의 학력이라면 20만밧정도가 요구된다.이 액수는 월급여 2만밧~ 2만5천밧의 태국 남성이 내는 금액이므로 외국인에게 더 많은 액수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다.




3.만약 여성이 결혼한 전력이 있다면 신솟액수는 내려간다. 일부 남성들은 신솟을 전혀 낼 의사가 없다. 이 경우 결혼 계획이 깨지기도 하고, 때로는 둘 사이에 싸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나, 부모존경의 의미로, 화목한 가정을 위해 어느 정도 성의를 나타내는 것은 태국여성과 가정을 이루고자할 경우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태국은 결혼의 의미가 서양이나 아시아 다른 국가(한국,일본,타이완등)와 달리 강하다. 대부분 '결혼은 인생의 단 한번'이라고 생각한다. 여차하면 이혼한다는 생각를 갖는 경우는 드물다. 만약 그러한 생각이 있다면 여성은 결혼이 아닌 동거를 선호할 것이다. 태국 여성들은 남편과 마음에 안들어 헤어지더라도 이혼은 극도로 피한다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헤어지더라도 별다른 일이 없다면 이혼은 하지 않은 체 헤어져 사는 경우가 흔하다.




4. 만약 당신의 여자친구가 자녀가 있다면 신솟의 부담액은 줄어든다. 이유는 한번 결혼한 여성은 이미 다른 남성의 방식에 의해 길들어져 있기 때문에 속칭 새것(?) 이 아니라는 어른들의 생각 때문이다.  또 한가지 이유는 여자친구의 자녀들을 부양해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신솟의 부담을 줄여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바탕에 있다.




5. 여성을  고용한다는 관점에서 보면, 신솟은  계급 그리고  교육, 수입과 연관성이 있다. 예를들어 청소부보다는 은행가를 채용시 시 더 많은 것을 지불해야만 한다.  





 


 -신솟을 돋보이기 위해 장식하는모습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